□ (목적)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
□ (대상) 돌봄이 필요한 만 18세 미만의 아동
□ (현황) 시설수 4,295개소, 아동수 106,746명
(단위: 명)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전체 |
108,971 |
106,510 |
106,746 |
미취학 |
2,146 |
1,900 |
82,731 |
초등학생 |
87,775 |
83,691 |
82,731 |
중학생 |
15,531 |
17,207 |
18,064 |
고등학생 |
3,443 |
3,578 |
3,800 |
학교밖 |
76 |
134 |
84 |
□ (운영) 주5일 8시간 이상 운영, 우선돌봄*아동 50% 이상 이용
* 우선돌봄아동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다문화․한부모․조손․다자녀 가정의 아동, 장애아동 등으로 전체 아동의 84.6%를 차지 |
□ (서비스) 기본프로그램과 특화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대상 특성을 고려한 돌봄프로그램 제공
<기본프로그램 주요내용>
구분 |
주요내용 |
교육 |
교과학습지도(온라인 교육), 예체능활동(미술, 음악, 체육지도 등), 적성교육(진로지도, 독서, 요리, 과학 등), 인성·사회성 교육, 자치회의 및 동아리 활동 등 |
문화 |
체험활동(공연 및 연극 관람, 체험활동, 캠프 및 여행 등), 참여활동(공연, 전시회, 체육대회 등) |
보호 |
위생건강관리, 급식지도, 5대안전의무교육 등 |
정서지원 |
아동상담, 정서지원 프로그램 등 |
지역사회 연계 |
지역조사와 탐방 |
□ (활동 참여 요청 대상) 전국 4년제 대학 예체능 학과 문화예술분야 및 자원봉사 동아리, 예체능학과 소모임 등 문화예술나눔 가능 단체
□ (지원 대상) 전국 4,295개소 지역아동센터 아동 106,746명(2021년 12월 말 기준)
□ (지원 필요성)
○ 2020년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지침으로 인하여 지역아동센터 대상 외부 기관의 인력과 활동 지원 감소*
* 2020년 181개소 2,364명 → 2021년 127개소에 1,355명(2021년 12월 말 기준 전국 지역아동센터 통계조사 보고서)
- 특히, 취약계층 아동의 경우, 문화영역* 프로그램 지원이 감소하여 문화예술체험활동 소외로 인한 격차 발생
* 예체능활동(미술, 공예, 체육, 음악, 영상, 코딩, 댄스, 요리 등) 캠프‧여행, 관람‧견학, 문화‧체육행사 등
[지역아동센터 자원연계 욕구 및 인식 조사 결과]
◦지역아동센터 5개 영역(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지역사회연계)의 다양한 서비스 중에 문화예술교육은 아동 발달에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인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아동은 자아존중감, 심리사회적 적응, 학교적응, 사회성, 정신건강 등은 긍정적으로 발달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70%가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아동센터 민간 지원이 줄었고 그 중 문화활동분야(캠프, 여행, 문화·체육행사, 야외체험 등) 지원이 크게 감소했다고 응답
* 출처: 정익중,「청소년 위한 문화 나눔 활동 확대를 꿈꾸며」국민일보, 2023. 1. 3. |
○ 돌봄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에 필요한 문화예술분야 경험 격차 해소를 위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 확대 필요
- 특히, 예체능 분야의 재능을 활용한 프로그램 연계, 인근 대학교 관람 등의 체험활동 등 대학 내 인적 자원 연계 지원 필요
[지역아동센터 자원연계 욕구 및 인식 조사 결과]
◦다수의 지역아동센터 교사들이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온/오프라인 형태로 창작 동아리 활동 지원, 문화 행사 객석 나눔 등 문화 체험 행사에 대해 만족감이 높음
* 출처: 정익중,「청소년 위한 문화 나눔 활동 확대를 꿈꾸며」국민일보, 2023. 1. 3. |
○ 돌봄에 취약한 아동‧청소년에게 건강한 성장‧발달과 창의성 향상을 위한 문화예술분야 경험 기회 제공 필요
□ (지원필요내용)
○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하여 아동·청소년 발달단계에 적합한 다양한 놀이, 여가, 문화‧예술 활동 등 관련 분야 재능 기부, 프로그램 활동 지원
- 문화·예술·체육 등 관련 분야 진로 멘토링
- 체육, 미술, 공예, 음악, 연극, 영상제작, 코딩, 창의활동 등 지도 및 체험 기회 제공
[지역아동센터 자원연계 욕구 및 인식 조사 결과]
◦선호하는 문화 활동은 문화예술 교육 전담교사 섭외 및 파견 지원, 문화 동아리 운영 강사와 교재비 지원, 문학 작품 감상 위한 상품권 지원 순
◦문화 지원 프로그램 주요 참여 동기: 열정과 감각, 끼 있는 인재를 발견하고, 문화 분야로의 진로 성장 지원, 활동 차명 아이들 전반의 창의성, 사회성 등 미래 역량을 키우는 것
* 출처: ’22년 9월, 이화여대_CJ나눔재단 공동 |
□ (문의) 지역아동돌봄사업부 문남원 주임(02-6454-8603, icareinfo@ncrc.or.kr)
(단위: 개소, %)
구분 |
지역아동센터 신고 현황 |
2021년 신규신고 현황 |
센터 수 |
비율 |
센터 수 |
비율 |
전체 |
4,295 |
100.0 |
476 |
100.0 |
서울 |
477 |
11.1 |
81 |
17.0 |
부산 |
209 |
4.9 |
15 |
3.2 |
대구 |
201 |
4.7 |
11 |
2.3 |
인천 |
185 |
4.3 |
12 |
2.5 |
광주 |
311 |
7.2 |
32 |
6.7 |
대전 |
140 |
3.3 |
3 |
0.6 |
울산 |
58 |
1.4 |
9 |
1.9 |
세종 |
13 |
0.3 |
2 |
0.4 |
경기 |
803 |
18.7 |
67 |
14.1 |
강원 |
174 |
4.1 |
16 |
3.4 |
충북 |
185 |
4.3 |
14 |
2.9 |
충남 |
238 |
5.5 |
30 |
6.3 |
전북 |
294 |
6.8 |
52 |
10.9 |
전남 |
395 |
9.2 |
54 |
11.3 |
경북 |
275 |
6.4 |
22 |
4.6 |
경남 |
271 |
6.3 |
54 |
11.3 |
제주 |
66 |
1.5 |
2 |
0.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