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스포츠과학부
스포츠과학부
학부소개

학부소개

스포츠과학부

학과소개
1984년에 신설된 스포츠과학부는 체(體), 덕(德), 지(智)를 갖춘 전문 체육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스포츠과학부는 생활체육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생활체육전공과, 운동처방사 및 트레이너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운동건강관리 전공으로 나뉜다. 유능한 인재양성을 위해 우수한 교수진, 아산스포츠센터를 포함한 훌륭한 운동시설, 전문적 실기능력 배양을 위한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갖추고 있다. 또한 운동역학, 스포츠의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실험실에서의 실습기회를 제공하며, 졸업 전 체육관련 자격증 필수 취득, 스포츠 현장의 인턴십을 통해 졸업 전 현장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스포츠과학부 전공소개

학부과정

스포츠과학부는 생활체육전공과 운동건강전공으로 구분되어 있고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공소개이미지
생활체육전공의 교육목표

· 생활체육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의 습득과 체육지도자 양성

· 실기능력 향상을 위한 각종 생활체육 현장학습 경험 제공

· 교육능력 및 자질을 겸비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 건강사회 실천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생활체육 전문가 양성

운동건강관리전공의 교육목표

· 건강증진, 재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 운동과 스포츠에 관련된 각종 응용 직종에서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 스포츠과학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체육지도자 양성

· 다양한 종목의 경기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경기지도자 양성

· 신체활동에 대한 과학적 이론체계를 구축하고 연구하는 스포츠과학자 양성

대학원과정

일반대학원 - 스포츠 과학 (M.S., Ph.D.)

산업대학원 - 스포츠 매니지먼트 (M.S.)

교육대학원 - 체육전공 (M.S.)

건강과 체력증진 운동수행력 향상 스포츠 산업과 레저
- 스포츠의학
- 운동처방
- 스포츠 생리학
- 스포츠 심리학
- 스포츠 측정평가
- 운동역학
- 운동 생리학
- Strength and conditioning
- 운동 재활
- 운동 학습 및 제어
- 스포츠 심리학
- 스포츠 매니지먼트
- 스포츠 마케팅
- 여가학습
- 여가 프로그램
대학원과정_이미지 대학원과정_이미지 대학원과정_이미지

교육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 스포츠 지도자 연수 프로그램 엘리스 스포츠 지원 프로젝트
- 건강증진센터 전문 인력 관리
- 노인맞춤 운동 지도 사업
- 취약계층 맞춤 운동 지도 사업
- 건강증진 맞춤 운동 지도 사업
- 보건소 건강운동 자문
- 생활체육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 스포츠강사 직무연수
- 스포츠지도사 자격취득 지원 사업
- 초, 중등 체육교과 직무연수
- 스포츠 경영 분석
- 학교 운동부 지도자 연수
- 체육지도자 훈련 지도서 제작
- 종목별 스포츠과학 지원 (펜싱, 사격, 축구, 농구)
- 체육영재 교육원 운영
대학원과정_이미지 대학원과정_이미지 대학원과정_이미지

운동부 선수

울산대학교 스포츠과학부의 대표적인 운동부(특기자)는 축구부, 씨름부, 테니스부 등이고 학교의 장학금과 기숙사 4년간 전액 지원과 우수한 감독과 코치 기용 등으로 각종 전국대회에서 입상을 하고 있습니다.

    • 축구부
    • 선수 27명 (서효원감독) 한국 대학축구의 대표주자로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울산대 축구부는 1985년에 창단되어 이듬해 춘계대학축구연맹전에서 16강에 들며 그 시작을 알렸다. 짧은 역사에도 제59회 전국대학축구선수권대회 우승을 비롯하여 제84회, 85회 전국체전 2년 연속 우승을 하며 대학축구의 강자로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또한 1996년 네팔와이와이컵국제축구대회 우승, 1997년도 네팔코카콜라컵국제축구대회 우승을 통해 국제축구대회 신고식을 성공리에 마쳤다. 2018년, 김현석 감독으로 팀을 재정비한 울산대 축구팀은 앞으로도 힘찬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 씨름부
    • 선수 11명 (주명찬 감독) 1986년 창단된 울산대 씨름부는 창단 이듬해인 1987년부터 전국씨름선수권대회 청장급 우승을 비롯하여 대통령기 씨름대회 소장급 우승 등 개인전 우승을 이어가다 1990년대 들어서는 단체전 우승까지 휩쓸며 정상을 차지하여 씨름의 명가로서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다. 또한 조현호, 장윤호, 이호영, 권오식, 김유황, 박영배, 임정산, 허선구, 황성희, 박종길, 노범수 등 우수한 선수를 배출하였다. 2014년 본교 선수 출신인 주명찬 감독을 영입하여 젊은 지도력을 확보하였고, 그해 씨름훈련장을 개소하여 선수들의 기량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통해 우리나라 대학 씨름의 새로운 역사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 테니스부
    • 선수 8명 (김재식 감독) 울산대학교 테니스부는 1980년 창단된 이래 그해 신입생이었던 80학번 송동욱(前 현대해상 감독)을 비롯하여 81학번 유진선(前 SBS 테니스 해설위원), 김봉수, 김재식(現 울산대 감독), 지승호, 김남훈, 공태희, 백승복, 손승리, 송민규, 김유섭, 이재문, 김재환 선수 등 우수한 국가대표 선수를 배출하였다. 2005년부터 본교 출신이자 前 국가대표 선수였던 김재식 감독을 영입하여 선수를 지도하고 있고, 현재까지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대학의 테니스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농구부
    • 선수 12명 (이한준 감독) 기존의 운동시스템을 탈피해 운동과 공부를 겸한 학생선수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둔 울산대학교는 2012년 5월 31일 농구부 창단식을가졌다. 울산대 농구부는 선진 외국 대학과 같이 공부하는 아마추어 운동시스템을 지향하여 일주일에 2회씩 방과 후 시간에 맞춰 집중 훈련합니다.
    • 여자 농구부
    • 선수 11명 (김기정 감독) 울산대학교 여자농구부는 2020년도에 학업과 운동의 균형을 통해 공부하는 학생선수의 롤 모델이 되겠다는 모토와 침체된 여자농구의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 창단되었다. 선수들과 코칭스태프는 학업과 운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며, 승패의 결과보다는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인내와 자기절제, 겸손과 배려 그리고 공동체정신 등의 인성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21년 대학리그부터 참가하기 시작하였으며, 리그 참가 첫해 3위라는 좋은 결과로 마무리 하였고, 2021년 MBC대학농구 대회에서도 3위에 입상하는 등 여자대학농구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다. 올해 역시 매 경기를 거듭할수록 꾸준히 발전하는 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